제37회 재미한국학교협의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0
578

재미한국학교협의회가 주최하는 제 37 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가 시애틀에 소재한 DoubleTree by Hilton Seattle Airport에서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개최됐습니다. NAKS 주최, 학술대회는 “세계 시민을 육성하는 한국어 교육”이라는 주제 아래 여러 지역의 한국어 관련 기관들과도 연계해 분야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어 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지식을 향상, 발전할 수 있도록 매년 개최되고 있는데요.

이날 학술대회는 축사를 전한 문재인 대통령은 “일선에서 한국어와 한글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사들, 오정선미 총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의 한국어 보급을 위한 노력에 감사를 전한다”며, “한국 정부도 우리 아이들의 우리말 교육을 비롯한 역사, 문화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이 외에도 이날 개회식에는 이형종 주 시애틀 총영사를 비롯 신문규 주미대사관 교육관과 각 지역의 교육원장, 한우성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소강춘 국립국어원 원장, 주명현 교육부 기획조정실장, 김영곤 국립국제교육원장, 이재업 독도재단 이사장, 천진환 김구재단 부이사장, 최보영 재외동포교육담당관, 한범덕 청주시장, 임영담 재외동포교육진흥재단 이사장, ACTEL(American Council on the Teaching for Foreign Languages) President-elect Bridget Yaden 등 많은 국내외 내빈들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올해는 서북미 한국학교협의회 조영숙 회장 및 교사들과 이현숙 준비위원장이 행사를 주도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기조강사인 폴 김은 교사가 학생들 각자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이해하여 티칭이 아니라 코칭을 을 해 학생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나의 꿈 말하기 대회, 백범일지 독후감 쓰기 대회와 백범일지 교육안 공모대회, 한국어 수업활동 포스터 경시대회, 청소년 정체성 함양 포럼, 한국 문화 체험관이 진행 됐습니다. 한국 문화 체험관을 통해서는 우리의 문화를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시애틀 지역의 외국인들에게 우리 문화를 널리 알릴 계획입니다. 아울러 학생들을 위한 한국 역사 문화 리더십 캠프과 미국 한국어 교육자 심포지엄, 청소년 정체성 함양 포럼 등도 진행됐습니다.

2b843d3e59345c3eed8126ed58eeefd3_1563828556_97.jpeg
2b843d3e59345c3eed8126ed58eeefd3_1563828401_35.jpg
2b843d3e59345c3eed8126ed58eeefd3_1563828422_51.jpg

8회 백범일지 독서감상문쓰기 대회

□ 시상식

2019년7월19일(금) 시애틀 더블트리호텔에서 재미한국학교협의회(총회장 오정선미,이하NAKS)와 (재)김구재단(설립자 김호연)이 공동주최한 제8회 백범일지독서감상문쓰기대회 시상식이 개최됐습니다. 이 시상식은 제37회 재미한국학교협의회의 학술대회(7.18~20) 기간에 동시 열렸습니다.

□ 시상 부문과 백범상 수상자

이번 대회에는 초등부, 중고등부를 포함하여 모두 232명이 응모하여 최고상인 백범상(1명), 백범통일상(초등부 6명), 백범평화상(중고등부 6명)등 총13명의 학생들이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뉴프론티어 아카데미 한국학교 류사랑 학생(9학년)이 백범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류사랑 학생의 수상작은 김구 선생의 생애와 독립운동, 광복 직후 통일과 관련한 내용을 남달리 독특하게 구성하여 글을 전개하였으며 자기의 생각과 각오를 진솔하게 표현한 것이 돋보였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 심사위원회와 심사평

심사위원회는 송민호(홍익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이두형·(양정고 교사), 표정훈(한양대 기초융합교육원)교수로 구성됐습니다. 이번 대회의 경우 책을 꼼꼼하게 읽고 이해한 뒤, 배경 역사 지식까지 찾아보고 쓴 응모작들이 상대적으로 많았습니다.

백범일지에 나타난 김구 선생의 생애와 독립운동을 학생 스스로 이해하려 노력하였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얼마나 진솔하게 글로 표현 하였는지를 중점적으로 뵜습니다. 특히 학생 본인이 주체가 되어 김구 선생의 삶에 대하여 자기의 생각이나 각오가 문장으로 얼마나 잘 표현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심사했습니다.

□ 전체수상자 명단

백범상

류사랑 (뉴프론티어 아카데미 한국학교 9)

백범통일상(초등부)

신지호 다니엘 (콜로라도 볼더한국학교 6)

이경미 (콜로라도 새문한국학교 4)

김주하 (워싱턴 중앙한국학교 5)

박승찬 (시애틀 통합한국학교 4)

이루리 (워싱턴 핸즈한국학교 5)

김채유 (델라웨어 그레이스한국학교 4)

백범평화상(중고등부)

이준모 (트라이앵글 한국학교 7)

김한들 (남부뉴저지 통합한국학교 7)

김주예 (그린스보로 한국학교 8)

박다인 (뉴비전 한국학교 10)

윤여빈 (우리 한국학교 8)

손세라 (누리 한국학교 7)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