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방부, 한-일 지소미아 종료에 강한 우려와 실망감

0
494

미 국방부는 한국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을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강한 우려와 실망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 데이브 이스트번 대변인은 지소미아와 관련한 추가 논평을 내고 “문재인 정부가 일본과의 지소미아 갱신을 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스트번 대변인은 또 “우리는 한일 관계의 다른 분야에서 마찰에도 불구하고 상호 방위와 안보 연대의 완전한 상태가 지속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가능한 분야에서 일본, 한국과 함께 양자 및 3자 방위와 안보 협력을 계속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국방부는 앞선 논평에서 한일 간 조속한 이견 해소를 바란다며 다소 원론적이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스트번 대변인은 오전 논평에서 “한일 양국이 이견 해소를 위해 함께 협력하길 권장한다. 양국이 신속하게 이를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 “미국와 일본, 한국이 연대와 우의로 함께 협력할 때 우리 모두는 더 강하고 동북아는 더 안전하다”며 “정보 공유는 공동의 안보 정책과 전략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핵심”이라고 말했다.

국방부의 추가 논평은 ‘문재인 정부’와 ‘지소미아’를 적시하며 한국의 결정에 대한 우려와 함께 부정적 인식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